메뉴 검색
[알고보면 쉽다!!] 지성비듬 케어하는 법! 두피에 곰팡이가 생겨 '지루성 피부염'을 일으키거나, '심각한 탈모'로 이어질 수 2021-03-25
이병운 mtrs2000@naver.com


[알고보면 쉽다!!] 지성비듬 케어하는 법!



지성비듬은 머리감은 지 하루만 지나면 며칠 머리감지 않은 것처럼 윤기가 좔좔 흐르는 것도 문제지만, 기름기가 노폐물과 뭉치면서 나는 냄새 또한 무시할 수 없는 문제다. 두피에서 나는 악취는 비듬균이 모공을 막아서 피지 분비에 이상이 생기게 되어 두피의 피지가 산화되기 때문인데, 여기에서 더 심해질 경우 두피에 곰팡이가 생겨 '지루성 피부염'을 일으키거나, '심각한 탈모'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두피를 청결히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두피를 깨끗한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서 주 1회 정도 두피 스크럽을 해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빗으로 두피 전체를 두드리며 마사지해주면 효과가 있다.

 




스트레스나 몸 상태, 심지어 날씨의 영향을 받기도 한다. 춥고 습도가 낮아 건조해지면 수분과 유분의 균형이 깨지면서 비듬이 생기기 쉽다. 지성 비듬이라면 머리를 자주 감아야 좋지만, 주의할 사항은 머리가 젖은 채 자면 안된다.

 

지성 두피를 가진 경우 피지분비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비타민 B6가 포함된 식품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 곡류, 채소류, 우유도 권장식품이다. 피지 선을 자극해 피지분비를 촉진시킬 수 있으므로 기름진 음식이나 자극적인 인스턴트 음식은 피하도록 한다.

 

특히 지성 비듬은 두피에 진물을 동반한 경우가 종종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경우 진물, 두꺼운 각질 등을 인위적으로 제거하면 오히려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 또한 염증이 심할 경우에 인위적으로 제거하려 다 2차 감염이 발생해 증상이 더욱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억지로 때려고 하지 말고 단기간 국소 스테로이드제를 도포해 염증을 가라앉히는 것이 효과적이다.

 

[건강한 두피를 위해 스크럽하기]

1. 검은깨와 죽염 한 움큼을 1:1 비율로 섞어 믹서에 간다.

2. 샴푸 후 수건으로 머리카락을 눌러 물기를 대강 제거한 후 비닐 캡을 쓰고 스팀 타월을 한다.

3. 10분 후 각질이 불어나고 모공이 열리면 준비한 스크럽제를 두피 사이에 바르고 3분 정도 살살 문질러준다. 두피에 자극이 될 수 있으므로 지나치게 오래 하는 것은 좋지 않다.

4. 미지근한 물로 두피를 깨끗하게 헹군다.

 

 

 

탈모인뉴스 이병운 기자 (http://www.talmoin.net)

전체기사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