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지루성 두피염이 탈모에 끼치는 영향, 대체 얼마나 크길래?! - 피지의 분비가 많거나 지방의 분비가 많은 부위에서 일어나는 염증성 질환
  • 기사등록 2020-11-02 12:31:24
기사수정


지루성 두피염이 탈모에 끼치는 영향, 대체 얼마나 크길래?!





기름기가 많은 피부를 지성 피부라 하고, 이런 사람의 경우에는 보통 사람들에 비해 여드름이 더 많게 마련이다. 그런데 잊지 말아야 할 사실은 두피도 역시 피부라는 것이다. 간혹 두피 속에 여드름이 나는 것을 본적이 있을 것이다. 두피에도 유분이 많으면 여드름과 비슷한 형태의 피부 트러블이 생기고, 이를 방치하게 되면, 탈모를 불러일으키기도 한다.

 

그러면, 유분과 기름기가 많은 나의 두피는 무엇이 문제이고 어떻게 대처할 수 있을까?

 

머리에 비듬이 많이 있거나 쉰내가 나는 경우, 계속 머리를 긁적이는 경우에 대부분 잘 씻지 않는다는 오해를 하는 경우가 많다. 물론 청결과도 관계가 있지만, 다른 원인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는 “지루성 피부염”이라는 질환 때문이다. 

 

지루성 피부염이란, 머리나 겨드랑이, 이마 등 피지선이 잘 발달되어 피지의 분비가 많거나 지방의 분비가 많은 부위에서 일어나는 염증성 질환을 말한다. 사실 피지는 외부로부터 세균의 침입을 막아주고, 피부가 수분을 머금을 수 있도록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하는데, 청결의 문제나 호르몬 분비 이상 등으로 인해 피지가 과다하게 분비되는 경우 지루성 피부염이 나타난다.

 

일단 두피에서 피지가 과다하게 분비되면 두피가 번들거리며 비듬이 생기게 된다. 또, 두피여드름이 나기 시작하고, 머리에서 냄새가 나기도 하며 가려움증이 생기기도 한다. 이러한 현상을 그대로 방치하면, 가려운 부분을 손으로 자꾸 긁게 되고 빨갛게 부어 오르며 딱지를 형성한다. 계속 긁다 보면, 염증이 생긴 부위가 점점 크게 퍼져 나가면서 두피 전체의 건강까지 위협할 수도 있다.

 

이렇게 되면 증가된 피지가 모낭을 막아 모근이 숨을 쉴 수 없다. 염증이 생긴 경우에는, 염증으로 인해 두피가 빨개지고 모낭 주변이 곪게 되고, 모낭에서 좋지 않은 영향을 주어 탈모를 유발시킨다. 또, 비듬이 증가하면서 피지와 혼합되어 지루를 형성하고 지루가 모공을 막아서 모근이 영양분을 원활히 받아들이지 못하고 위축되어 탈모를 초래하게 되는 것이다.

 

특히 두피여드름은 얼굴에 나는 여드름에 비해 관리를 소홀히 하기 쉽고, 잘 보이지 않는 사이에 어느새 넓게 퍼져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처음에는 잘 눈치채지 못하다가 탈모증을 확인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 그러므로 두피여드름이 났을 때는 보다 관심을 가지고 관리를 해주어야 한다.

지루성 피부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청결한 상태를 유지해 주어야 하므로 매일 샴푸로 머리를 감도록 하고 비듬으로 인해 지루가 많이 형성될 수 있으므로 비듬이 심할 때는 비듬 방지용 샴푸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샴푸를 할 때는 두피를 깨끗이 씻어낼 수 있도록 500원 동전 크기 정도로 샴푸를 짜 내어 손에서 거품을 낸 뒤 3~5분간 충분히 문질러 주도록 하고 헹굴 때에도 샴푸가 남아서 두피에 이물질로 남지 않도록 충분히 헹구도록 해야만 한다.

 

머리를 말리는 것도 상당히 중요하다. 머리를 대충 말릴 경우 젖은 머리 속에서 비듬과 세균 등이 자라게 되므로 정성을 들여서 머리를 완벽하게 말려야 한다. 학교나 출근으로 인해 아침에 충분히 말릴 수 없는 경우라면, 저녁에 머리를 감고 자도록 한다.

 

또한 기름지고 자극적인 음식은 피지선을 자극하는 역할을 하여 지루성 피부염에 좋지 않다. 너무 뜨거운 음식도 열을 발생시키고 피지선을 자극할 수 있으므로 자제하는 것이 좋다. 머리에 직접 사용하는 스타일링 제품도 유분이 많은 제품은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또 다른 스타일링 제품을 사용한 경우에는 외출 후 잘 씻어내야 한다.




이병운 기자 (탈모인뉴스 www.talmoin.net)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talmoin.net/news/view.php?idx=190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뉴스종합더보기
탈모 & People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헤어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