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각 성분에 따른 비듬치료제 샴푸는 어떻게 사용해야 할까?! - 머리를 감을 때 샴푸가 두피에 고루 작용을 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갖…
  • 기사등록 2021-03-12 09:10:56
  • 수정 2021-03-12 09:12:50
기사수정


각 성분에 따른 비듬치료제 샴푸는 어떻게 사용해야 할까?!

 


비듬치료에 효과적인 제품들이 있다. 추천할 샴푸는 효과 및 안전성을 확신할 수 있는 미국 식품의약품안전청 (FDA)이 비듬치료에 사용할 수 있도록 공인한 타르 등의 성분을 함유한 샴푸 형태의 의약품들이며. 현재 서너 종 이상이 약국에서 판매되고 있다.

 





살리신산은 비듬과 지루성 피부염의 두 가지 상태 모두를 치료하는데 효과적이지만, 서퍼(황)와 케토코나졸은 비듬에만 효과가 있으며, 히드로코르티손은 지루성 피부염에만 효과가 있다. 케토코나졸을 제외한 이들 제품들은 2살 이상의 환자들을 치료할 수 있으나, 케토코나졸은 12살 미만의 환자들에게 사용되어서는 안 된다. 

 

① Zinc Pyrithione 2% (아연 피리치온) 샴푸 제제

 

▶기름을 빼는 효과가 탁월하므로 기름기가 많은 두피질환에 사용한다. Zinc Pyrithione 샴푸제제의 특징은 두피세포의 비정상적인 증식을 억제함으로써 비듬을 효과적으로 치료하고 주성분이 피부내로 흡수되지 않으므로 안전하며 부작용을 유발하지 않는다. 사용법은 머리를 적신 다음 적당량을 바르고 손가락 끝으로 충분히 두피를 마사지를 한 후5분 뒤에 물로 헹구어 낸다. 1주일에 2-3회, 일반샴푸 대신 사용하면 된다.

 

② Coal Tar 4% (타르) 샴푸 제제 

 

▶Coal Tar 샴푸는 비듬과 지루피부염에 모두 효과적이며, 난치성 건선 치료제로도 쓰이는 의약품이다. Coal Tar 샴푸 제제는 다른 치료제로 듣지 않거나 원인을 알 수 없는 난치성 두피질환 (비듬, 지루성 두피염, 건선)에 사용될 수 있는 치료제이다. 사용법은 머리를 적신 다음 적당량의 제제를 바르고 손가락 끝으로 충분히 두피를 마사지를 한 후5분 뒤에 물로 헹구어 낸다. 증상이 심하면 매일, 증상이 좋아지면 1주일에 2-3회, 일반샴푸 대신 사용한다.

 

③ 항진균제 샴푸 (시클로피록스 또는 케토코나졸) 

 

▶ 곰팡이가 원인인 비듬에 사용하면 효과적이며, 곰팡이가 원인이 아닌 비듬에는 효과가 없을 수도 있다. 2-4주 동안 상태가 호전되지 않거나 악화되면 의사와 상담해야 한다. 향 진균제 샴푸제제는 각질 용해작용을 통하여 작용을 나타내어 비듬에 승인된 의약품 비누로 표피의 pH를 낮게 하고 피부가 물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줌으로써 피부의 수화를 증가시키는 작용을 한다. 

 

인공적으로 생성된 수화는 표피의 제일 위층에 있는 비듬과 지루성 피부염의 인설을 제거를 시킨다. 항 진균제 샴푸 제제 사용법은 일주일에 한번 또는 두 번 사용한다. 충분한 양을 적용하여 비누 거품을 내어 두피에 마사지한다. 전반적으로 헹궈낸 후 본 과정을 반복하도록 한다.

 

올바른 샴푸사용이 비듬 완화의 Point

 

비듬이 곧잘 생기는 사람은 꾸준히 비듬용 샴푸를 써주는 게 좋다. 보습 효과가 높은 것은 건성 비듬에, 살균 억제 효과가 높은 것은 지성 비듬에 좋다. 또한 샴푸 후5분 이상 두었다가 물로 헹구며, 비듬이 심하면 샴푸를 바른 채 10분 정도 있다가 물로 헹구어 낸다. 

 

머리를 잘 감는 요령은 비듬치료용 샴푸의 적절한 사용에 있다. 머리를 감을 때는 샴푸가 두피에 고루 작용을 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이들 비듬치료용 샴푸의 약효지속시간은 대개 이틀정도. 따라서 최소한 이틀에 한번 정도 머리를 감는 것이 좋다.




최영훈 기자 (탈모인뉴스 www.talmoin.net)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talmoin.net/news/view.php?idx=224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뉴스종합더보기
탈모 & People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헤어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