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의료기기 vs 미용기기” 탈모헬멧, 어떤 선택이 합리적인 소비일까? - 탈모의료기기 헬멧과 미용기기헬멧의 개념은 같은 것 - 탈모헬멧은 헬멧 내부에 LED 또는 LASER를 장착해 두피에 광에너지를 조사하…
  • 기사등록 2021-03-24 14:12:49
기사수정


의료기기 vs 미용기기” 탈모헬멧, 어떤 선택이 합리적인 소비일까?




최근 탈모인들을 위해 출시된 탈모헬멧 광고들이 늘어나고 있다. 코로나19가 진정될 기미를 보이자 외모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탈모증을 지닌 소비자들을 타깃으로 많은 기업들이 발빠르게 탈모 개선 제품들을 잇따라 선보이고 있다.

 

탈모헬멧은 헬멧 내부에 LED 또는 LASER를 장착해 두피에 광에너지를 조사하는 것으로LLLT(Low Level Laser Therapy)라는 기술도 잘 알려져 있다.





 

특정 파장의 빛을 두피에 조사하게 되면 빛의 종류에 따라 흡수율 차이가 나는 점을 이용해 모발세포를 자극하고 혈행을 촉진하는 등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에 대한 연구논문들도 이러한 제품들의 효과를 뒷받침하고 있다.

 

이 기술(LLLT)은 병원에서 많이 사용하는 광치료요법이지만, 최초 개인용으로 사용될 때는 부러쉬 형태로 출시되기도 했다. 하지만, 오랜 시간 팔을 사용해야하는 불편함이 있어 헬멧 형태로 편하게 착용하도록 개발됐다.

 

이와 같이 탈모인들을 대상으로 한 헬멧이 여러 업체에서 출시되고 있는 가운데 의료기기와 미용기기가 혼재돼 그 차이에 대한 소비자들의 궁금증이 커지고 있다.

 

오랜 기간 탈모치료와 탈모치료관련 기기들을 취재해 온 탈모전문 박건호 기자는 “자칫 잘못 생각하면 의료기기 헬멧은 치료효과가 뛰어나고 미용기기는 치료효과가 없는 것으로 볼 수 있다”면서 “이는 맞기도 하고 틀리기도 하다”며 혼돈을 줄이기 위해 정확히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박 기자의 설명에 따르면 기본적으로 탈모의료기기 헬멧과 미용기기헬멧의 개념은 같은 것이며 그 에너지 또한 거의 유사하다. 하지만, 이 헬멧을 의료기기로 허가를 받기 위해서는 많은 비용이 드는 임상시험과 인증허가를 거쳐야 하고 그 허가를 이용해 광고도 더욱 적극적으로 할 수 있어 의료기기 허가를 받은 헬멧은 더 비싼 것이 일반적이다. 

 

반면 미용기기용 헬멧은 최소한의 안전인증을 획득한 것으로 같은 원천기술과 비슷한 수준의 에너지량을 사용한다 할지라도 탈모와 그 효과에 관한 직접적 언급 및 광고는 제한된다.

 

박 기자는 “제품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을 수 있다”면서 “목적은 같지만 효과의 차이는 있다고도 없다고도 말할 수 없다는 것이며, 이는 확실히 검증을 거친 제품을 원하는 소비자는 다소 비싸더라도 의료기기를 구입하는 것이 맞고 경제적인 것을 고려한다면 미용기기를 선택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덧붙였다.

 

 

탈모인뉴스 최영훈 기자 (www.talmoin.net)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talmoin.net/news/view.php?idx=227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뉴스종합더보기
탈모 & People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헤어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