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쉐딩은 무엇이고 왜 발생하는가?! - 쉐딩 현상을 알고 위해서는 모발이 어떻게 성장하는지를 이해를 해야만 한… - 각각 다른 시기에 점차적으로 모발이 빠지는 대신에 한꺼번에 모두 빠져서… - 쉐딩현상은 4-6주이상 계속되어서는 안되며 보통 치료 기간내에 대략 6주정…
  • 기사등록 2021-06-15 14:17:54
기사수정

 

쉐딩은 무엇이고 왜 발생하는가?!

 

 

 

(사진출처- 무료이미지사이트 pixabay.com)

 

 

모발을 성장시켜준다는 제품을 사용하였을 때 더 많은 양의 탈모가 발생하는 것일까? 쉐딩 현상을 알고 위해서는 모발이 어떻게 성장하는지를 이해를 해야만 한다. 

 

모발 성장 싸이클은 성장기, 퇴행기, 휴지기 3가지 주기로 구성되어 있다. 그중 성장기는 2-8년동안 지속되는 성장시기이다. 성장기동안 성장 세포는 빠르게 분열하고 모낭을 통하여 모근을 밖으로 밀어 올리면서 케라틴화 되는 모축을 생산한다. 동시에 모낭은 영양분을 얻기 위해 진피의 깊은 부위까지 성장한다. 

 

퇴행기는 성장기 그 다음 시기로 대략 2-4주정도의 퇴행기 또는 일시적인 시기이다. 이것은 재 생성과정의 한 부분으로 모낭은 자연적으로 분해되고 모발 성장은 멈추나 빠지지는 않는다. 퇴행기동안 모낭은 자신의 정상크기보다 1/6정도로 수축된다. 낮은 부위는 파괴되고, 진피돌기도 사라지고, 모근은 혈액 공급으로부터 분리되고 모축은 사실상 밀려 올라온다. 퇴행기를 거치고 난 뒤 모낭은 약 2-4달동안 휴지기로 접어든다. 이 시기동안 모발은 여전히 성장을 멈추고 모낭에 붙어있다. 대략 모발의 10-15%정도가 이 시기에 있다. 휴지기 후 싸이클은 완료되고 모발은 다시 성장기에 접어든다. 새로운 모축이 형성되고 오래된 모발은 밀려나서 빠지게 되는 그런 시기이다. 

 

그래서 프로페시아와 같은 제품을 사용하기 시작할 때 모발이 성장을 할 수 있도록 모낭을 자극을 시작하면서 휴지기에 있는 많은 모낭들이 성장기로 가는 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모낭이 새로운 모발을 성장시키는 성장기에 접어들면 가장 먼저 아직도 모낭에 붙어 있는 예전 모발을 제거하게 된다. 이러한 현상이 동시에 많은 모낭에서 발생할 때 많은 양의 모발이 빠지는 것을 경험하게 된다. 이것이 바로 쉐딩의 원인이다. 그래서 각각 다른 시기에 점차적으로 모발이 빠지는 대신에 한꺼번에 모두 빠져서 이전보다 더 많은 양의 모발이 빠지는 듯한 느낌을 받게 되는 것이다.

 

쉐딩현상은 4-6주이상 계속되어서는 안되며 보통 치료 기간내에 대략 6주정도에 발생한다. 쉐딩은 많은 양의 모발이 한꺼번에 성장 싸이클에서 동시에 휴지기 시기로 가게 되면 시기적으로 다시 한번 겪을 수 있다. 이것은 잠시 동안이며 그 후 적어진다. 정리하면 치료약을 복용하는 과정 중에 나타나는 쉐딩 현상은 정상적인 현상이며 앞으로 좋은 징조임을 보여주는 현상이다. 

 

그러나 만약 두피에 홍반, 심한 가려운증, 염증이 발생하거나 만약 두달 후에도 많은 양의 모발이 빠지면 전문의의 상담이 필요한데 그것은 쉐딩이 아닐 수 있기 때문이다.

 

 

탈모인뉴스 이병운 기자(www.talmoin.net)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talmoin.net/news/view.php?idx=252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뉴스종합더보기
탈모 & People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탐방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헤어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