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6-04-18 13:48:16
기사수정


현대에 사는 사람들은 각종 스트레스 및 헤어 오염, 음식문화의 변화 등으로 탈모에 쉽게 노출 돼 있고, 탈모가 심한 경우 이를 가리기 위해 가발부터 생각하게 된다. 그러나 가발을 선택할 때에는 우선 가발의 연구성이 있는지를 꼼꼼히 따져서 신중하게 선택을 해야만 부작용을 줄일 수가 있다.

 

똑같은 가발이라고 하더라도 개개인의 이미지를 생각해서 여러가지 헤어 연출이 가능한지를 검토해서 결정을 해야만 한다. 그와 함께 인모, 인조모, 접착식, 탈착식 등 모발에 따라 가발을 착용하는 방법에 따라 종류가 워낙 다양하니 충분히 써본 뒤에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가발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탈모가 발생하면 치료가 우선이지만 치료 시기를 놓쳐 어쩔 수 없이 가발 착용이 필요하다면 치료와 마찬가지로 정확한 정보를 확인한 후 선택하는 것이 좋다.

 

 

- 접착식 가발

탈모 부위를 면도한 뒤, 가발의 뒷부분은 접착제를 이용해 두피에 부착하고, 가발의 앞부분은 테이프나 접착제를 이용해 부착하는 방식이다. 그 밖에 기존의 머리와 가발을 한데 묶거나 이어서 고정하는 방식도 부착 방법은 다소 다르지만 넓게 보면 접착식 가발의 범주에 들어간다고 할 수 있다.

 

접착식 가발의 장점은 안정성과 자연스러움이다. 접착식은 두피에 단단히 부착하기 때문에 초보자의 경우 탈 부착식을 사용했을 때보다 벗겨지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줄어들게 되어 심리적으로 안정되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실제로는 탈 부착식도 자신이 직접 벗거나 잡아당기거나 하지 않는 한 쉽게 벗겨지지 않기 때문에 실제로는 안전성 면에서 큰 차이가 난다고는 보기 어렵다. 다만 심리적인 불안감이 다소 덜하다는 장점은 있다. 또한 머리에 밀착되는 것이기 때문에 자연스러움 면에서 조금 낫겠지만, 탈착식도 익숙해지게 되면 자연스러운 머리 모양을 만들 수 있다. 또한 접착식과 탈착식의 차이는 부착 방법의 차이일 뿐이며, 가발의 소재와 제작 방법은 대동소이하기 때문에 자연스러움 면에서는 별다른 차이가 없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접착식 가발은 한번 부착한 뒤 약 20~30일 정도의 기간 동안 벗지 않고 연속적으로 사용하는 가발이다. 물론 앞이마 부분은 자주 떼었다 다시 부착하게 되지만, 가발의 주된 고정부위가 되는 뒷머리나 옆머리 부분은 계속 부착한 상태로 생활하게 된다. 수면을 취할 때나, 머리를 감을 때, 샤워를 할 때에도 가발을 부착한 상태로 생활하게 된다.

 

따라서 답답하고 불편하며, 관리하기가 불편하고 시간이 지나면 부착 부위의 머리카락이 자라 올라오면서 가발과 부착부위 사이에 공간에 생기게 된다. 또 접착 부위가 쉽게 불결해지기 때문에 접촉성 피부염을 일으켜 접착 부위가 아프거나, 따갑고 가려운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다. 이 경우 적절한 치료 없이 그대로 방치한다면 접착 부위에 부분적으로 탈모를 일으킬 수 있다.

 

 

- 착탈식 가발

착탈식 가발은 클립과 같은 고정 기구를 이용해 부착하는 방식이다. 뒷머리와 옆머리는 기존의 머리카락에 있는 부위에 클립을 이용해 가발을 고정하고, 가발의 앞부분은 테이프나 접착제를 이용해 부착하는 방식이다. 착탈식 가발의 장점으로 들 수 있는 것은 가발 관리의 편리함을 들 수 있다. 가발 착용이 필요할 때에만 착용하고 샤워할 때에나 수면을 취할 때에는 가발을 벗고 지낼 수 있다. 이 때문에 잠잘 때 불편하지 않고 머리를 세척할 때에도 접착식 가발보다 훨씬 편리하다.

 

특히 인모로 된 가발의 경우, 접착식을 할 경우 가발을 세척하는 과정에서 모발이 엉키고 쉽게 빠지게 되어 가발의 수명이 단축될 수 있지만, 착탈식의 경우에는 벗어서 조심스럽게 세척할 수 있기 때문에 가발의 수명이 오래가게 된다. 착탈식 가발은 접착식 가발보다 수명이 오래가는 특징이 있어서 접착식 가발의 수명이 보통 1~2년인 반면 착탈식 가발은 3년 이상은 무난하게 착용할 수 있다.

 

허나 착탈식 가발은 접착식 가발과 같이 완전 부착하지 않고 클립과 같은 고정 기구를 이용해 부착하는 가발이다. 따라서 안정감 면에서 접착식 가발보다는 떨어지게 된다. 드문 경우이기는 하지만 머리를 손으로 잡아채거나, 수영을 하거나, 과격한 운동을 할 때 벗겨질 수 있다. 물론 착탈식 가발도 고정 방법을 제대로 익히고 주의하여 사용하면 좀처럼 벗겨지지 않는다. 하지만 안정감면에서는 약간 떨어진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또한 클립의 결착 부위에 지속적인 힘이 가해지기 때문에 클립 연결 부위에서 부분적인 탈모를 일으킬 수 있다.

 

탈모환자들이 대표적으로 사용을 하는 두 가지 종류의 가발은 모두 장단점을 각각 가지고 있다. 이에 자신의 생활 패턴이나 성격 그리고 탈모의 유형 등을 고려하고 실제로 착용을 해 본 후 구입을 하는 것이 좋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talmoin.net/news/view.php?idx=26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뉴스종합더보기
탈모 & People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헤어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