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가을, 겨울철 눈건강과 안구건조증 예방하기!! - 가을, 겨울철엔 찬 바람과 낮은 기온 때문에 피부도 거칠어지고 호흡기 질… - 더욱이 눈이 다른 사람보다 건조하고 이물감을 느끼는 '건성안'의 경우 가… - 건성안이란 눈에 수분이 부족해 심하게 건조하고 이물감을 자주 느끼는 경…
  • 기사등록 2021-10-01 15:04:35
기사수정

 

가을, 겨울철 눈건강과 안구건조증 예방하기!!

 

  


가을, 겨울철엔 찬 바람과 낮은 기온 때문에 피부도 거칠어지고 호흡기 질환에도 쉽게 노출이 되는 계절이다. 우리 눈도 마찬가지이다. 하 루종일 사용을 하는 우리 눈은 항상 피로를 느끼고 있는 데다가 예민하기 때문에 날씨와 주변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는 신체 부위 중 하나다.

 

더욱이 눈이 다른 사람보다 건조하고 이물감을 느끼는 '건성안'의 경우 가을, 겨울 철엔 더욱 더 불편함을 느끼게 된다. 건성안이란 눈에 수분이 부족해 심하게 건조하고 이물감을 자주 느끼는 경우라고 할 수 있다. 즉 눈물량이 부족하고 눈물층이 불 안정해 안구건조증이 발생하기 쉬운 눈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경우 눈이 뻑뻑하고 이물감을 느끼거나 충혈이 일어나는 등의 증상을 자주 경험하게 된다. 

 

아침이 되면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으며 건조한 실내나 매연이 심한 곳에서는 눈이 화끈거리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건성안의 경우에는 눈 마사지나 적절한 인공 눈물 사용, 식습관과 주변 환경 개선 등의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어느 정도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

 

먼저 커피 등과 같이 카페인이 많이 함유된 음료를 자주 마시면 이뇨작용을 촉진시켜 체내 수분이 지나치게 많이 배출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또한 매운 음식이나 설탕이 많이 들어간 음식 섭취나 잦은 음주 역시 비타민을 파괴하고 눈을 건조하게 만들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 대신 비타민 A, B, C가 풍부한 블루베리, 당근, 현미 등의 음식들은 수분이 부족한 눈에 도움을 줄 수 있으므로 자주 섭취하도록 한다. 물을 자주 마시는 것도 건조한 눈에 수분을 보충해 줄 수 있다. 일상 생활 속에서 아침, 저녁으로 눈 마사지를 해 주고 눈 찜질을 하는 것 역시 안구의 건조함을 막을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이다. 

 

그리고 눈이 너무 심하게 뻑뻑하다는 느낌을 받으면 무방부제, 일회용 인공 눈물은 넣어 안구에 바로 수분을 공급해주는 것이 좋다. 또한 콘택트렌즈는 눈을 더욱 건조하게 만들며 특히 소프트렌즈의 경우 자체 함수율을 높이기 위해 눈의 수분을 빼앗아 가기 때문에 장시간 착용은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평소 눈에 특별한 이상이 없다 하더라도 하루 종일 각종 유해 환경에 시달리는 우리 눈은 어떻게 생활 습관을 갖느냐에 따라 크고 작은 질환들에 노출될 수가 있다.

 

최근에는 컴퓨터나 스마트폰과 같은 기기의 사용이 일반화되면서 이로 인해 눈이 침침하거나 건조해지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고 특히 하루 종일 컴퓨터를 사용하는 직장인들의 경우 안구건조증에 걸린 사람들이 매우 많다. 그러므로 평상시 오랜 시간 컴퓨터 작업을 할 때에는 중간 중간 일정한 휴식 타임을 주어 눈이 쉴 수 있는 시간을 주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디지털 기기의 블루라이트로 인해 빼앗긴 수분 때문에 눈에 뻑뻑해지지 않도록 자주 눈을 깜박거려 안구의 건조함을 막도록 신경 써야 한다.

  

안구건조증은 눈시림, 이물감, 통증, 충혈 등의 증상이 보이는데 일시적으로 나타날 경우에는 인공눈물 사용으로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증상이 심해지면 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이러한 안구건조증은 눈물 생성기관의 염증이나 비타민 A의 결핍 때문에 생기는 경우도 있다. 안구건조증의 가장 보편적인 치료법은 인공 눈물을 넣어주는 방식이지만 이것은 일시적인 방편일 뿐 안구건조증 원인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오랜 시간 동안 컴퓨터 작업을 하거나 게임, 독서 공부 대신에 적절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탈모인뉴스 이병운 기자(www.talmoin.net)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talmoin.net/news/view.php?idx=280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뉴스종합더보기
탈모 & People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헤어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