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여성의 탈모를 유발하는 가장 흔한 원인 - 무리한 체중감량은 건강을 해치는 것은 물론 머리 속까지 휑하게 만든다 - 모근에 혈액의 공급의 부족해지면 두피와 모근에 영양이 부족해져 탈모를 …
  • 기사등록 2022-03-10 08:36:46
기사수정


여성의 탈모를 유발하는 가장 흔한 원인


유전적 요인이 주된 원인인 남성탈모와 달리 여성탈모는 불규칙한 생활습관, 과로와 스트레스, 생리불순과 호르몬 불균형, 출산, 다이어트 등이 원인인 경우가 많다. 여성호르몬(에스트로겐)의 영향으로 대머리가 되지는 않고 전체적인 숱이 적어진다는 것이 특징으로 꼽힌다. 주위에서 ‘여성탈모’임을 알지 못하기 때문에 증상의 심각성을 못 느끼고 방치하기 쉽다. 하지만 조기 치료를 놓쳐 상태가 심각해진 환자는 U자형 탈모가 나타나기도 하므로 신속한 탈모 치료와 꾸준한 탈모 예방관리가 필요하다.

 



 

바쁜 직장인은 인스턴트 음식이나 육식 위주의 식습관을 가지고 있다. 게다가 여성은 다이어트를 이유로 식사량을 줄이고 불규칙한 식사를 습관을 가지고 있다. 이는 영양소 불균형을 유발하며 신진대사를 저하시킨다. 두피에도 좋지 못한 영향을 줄 뿐 아니라 다이어트로 인한 스트레스가 탈모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모발은 18종류의 아미노산이 결합되어 있고, 특히 시스테인이라고 하는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는 케라틴 단백질로 형성되는데 이것은 바로 모발의 전체 구성의 80~90%를 차지한다. 그러므로 단백질이 모발의 구성에서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 수 있다. 그 외에도 비타민(A,D)과 미네랄(특히 철, 아연)등이 모발을 위한 주요 성분이다. 최근 몸짱, 얼짱을 꿈꾸며 많은 여성들이 다이어트에 힘쓰는데, 다이어트를 할때 굶는 다이어트와 같이 무리한 체중감량은 건강을 해치는 것은 물론 머리 속까지 휑하게 만든다.  

 

담배에 포함된 니코틴 성분은 말초 현관을 수축시켜 혈액순환을 방해한다. 혈액순환 장애로 모근에 혈액의 공급의 부족해지면 두피와 모근에 영양이 부족해져 탈모를 촉진한다. 여성탈모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생활을 하고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한 채소나 과일, 콩류, 해조류 등을 섭취하고 청결한 두피관리를 해주면 탈모 관리에 도움이 된다

 

머리를 자주 감으면 머리카락이 빠질까 봐 머리감기를 주저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지저분한 두피는 탈모를 촉진하는 일등공신이다. 일반적으로 이틀에 한 번이 적당하며 머리감기 전에 빗으로 머릿결을 정도 해 주는 것이 좋다.



최영훈 기자 탈모인뉴스(www.talmoin.net)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talmoin.net/news/view.php?idx=311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뉴스종합더보기
탈모 & People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헤어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