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건강한 두피를 위한 생활습관 - 건강한 두피를 위해서 가장 첫번째로 지켜야 할 것은 두피의 청결 - 트리트먼트 제품은 대부분이 모발 용이므로 두피에 닿지 않게 모발에만 발… - 젖은 상태에서 뜨거운 바람을 사용하면 이중으로 모발을 손상시킬 수 있어
  • 기사등록 2022-04-27 08:31:35
기사수정


건강한 두피를 위한 생활습관


건강한 두피를 위해서 가장 첫번째로 지켜야 할 것은 두피의 청결이다. 자신의 두피 타입에 따라 샴푸를 하는 횟수와 방법은 조금씩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청결과 혈액순환을 위해 매일 감는 것이 가장 좋다. 머리가 더 빠질까 봐 머리 감기를 주저 하다가는 두피에 노폐물이 쌓여 역효과를 보게 된다. 샴푸는 손에서 거품을 충분히 낸 다음 두피를 마사지하는 느낌으로 손바닥을 퉁기는 가볍게 쥐었다 놓는 것이 좋다. 

 



손상된 머리에 영양분을 공급하고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는 트리트먼트 제품은 두피용으로 나오지 않은 이상 대부분이 모발 용이므로 두피에 닿지 않게 모발에만 발라 완전히 헹궈내도록 한다. 건강한 사람이라면 1주일에 한번 정도의 사용이 적당하며 손상이 심할 때는 매일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또한 젖은 상태로 자면 머리카락이 서로 엉켜 큐티클 층이 상하기 쉽기 때문에 반드시 말리고 자도록 한다. 머리를 말릴 때에는 끝에서부터 수건으로 톡톡 두드리듯 말리는 것이 좋고 반드시 두피까지 말리는 것이 중요하다. 또 헤어 드라이어로 심한 열과 자극을 주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뜨거운 바람은 머리카락의 구성 성분인 단백질을 파괴하기 쉽다. 젖은 상태에서 뜨거운 바람을 사용하면 이중으로 모발을 손상시킬 수 있으므로, 먼저 머리의 물기를 완전히 제거한 후에 헤어 드라이어를 사용하도록 한다. 드라이를 할 때에는 20cm이상 거리를 두고 바람을 쐬는 것이 좋으며 마지막에 차가운 바람으로 드라이를 마무리하면 헤어스타일을 오래 고정시킬 수 있다. 

 

두피 마사지는 두피의 신경을 안정시키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양손 끝으로 머리 정수리 부분을 누른 후 힘을 빼고 두피 전체를 1분 정도 쓰다듬어 준다. 또 생각날 때마다 손가락 끝부분을 이용해 머리를 톡톡 가볍게 두드리거나 꾹꾹 눌러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두피와 모발의 건강을 위해서는 영양을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단백질과 식물성 지방, 칼슘 등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는 비타민B1, 비타민E가 풍부한 호두, 계란, 검은콩, 석류, 녹차 등이 있다. 또 잘 빠지고 끊어지는 약한 모발에는 비타민E가 풍부한 우유나 시금치, 계란 노른자 등이 좋다.



최영훈 기자 탈모인뉴스(www.talmoin.net)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talmoin.net/news/view.php?idx=315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뉴스종합더보기
탈모 & People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헤어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