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모발이식 결코 한번으로는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없다? - 한번의 모발이식으로 탈모가 일어나기 전과 같은 결과를 얻기란 어렵다 - 모발이식이 가능한 머리카락만을 본다면 평균 2~3회 가능하고 최대 4회까지 … - 모발이식은 수술 직후부터 일주일 까지가 중요한 시기
  • 기사등록 2022-09-05 08:38:36
기사수정


모발이식 결코 한번으로는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없다?



탈모로 인해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다가 최후의 수단으로 모발이식을 선택하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모발이식 결과에 대한 기대치가 높은 경우가 많다. 하지만 한번의 모발이식으로 탈모가 일어나기 전과 같은 결과를 얻기란 어렵다. 탈모가 상당히 진행된 경우라면 특히 더 어렵지만 2차 수술을 통해서 정상에 가까운 결과를 얻을 수도 있다. 

 




 

모발이식의 경우 자신이 가지고 있는 머리카락으로 시술을 하기 때문에 옮겨 심을 머리카락이 없으면 수술하는 것 자체가 어렵다. 동양인의 머리카락 수가 8~9만 정도이고, 모발이식이 가능한 머리카락만을 본다면 평균 2~3회 가능하고 최대 4회까지 가능하다.

 

모발이식 수술은 탈모 부위에 모낭을 이식해 근본적인 탈모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보다 까다로운 관리가 필요한 것이 사실이다. 특히 수술 직후부터 일주일 까지가 중요한 시기다. 일상생활에서의 물리적 충격은 물론 머리를 감을 때도 주의해야 한다. 

 

수술 후 3~4일까지는 이식 부위에 손을 대면 안 된다. 이식한 모낭은 미세모세혈관이 자라 영양분을 공급받아야 생착이 가능하기 때문으로 이 시기에 자극을 받게 되면 공급이 끊길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머리감기 역시 수술 후 일정 시간이 지난 뒤에 시행해야 한다. 또 수술 후 이식부위에 생긴 딱지는 2주 후에 제거가 가능하므로 이전에 머리를 감더라도 딱지는 일부러 제거하지 않도록 해야 이식한 모낭이 제대로 생착될 수 있다. 

 

모발이식 후 머리가 가려운 증상을 머리를 감지 않아 나타난다고 오해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머리를 감지 않아 가려운 것이 아니라 모발이식 후 상처가 아무는 과정에서 새 살이 올라오며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니 절대 긁어서는 안 된다. 

 

머리를 감을 때 역시 이식 부위에 손을 대지 않기 위해 물이나 샴푸를 뿌리는 것이 아니라 미지근한 물에 샴푸를 희석하여 물을 흘려 넣는 방식을 취하고 평소보다 더 신경 써야 한다.

 

간혹 생착이 잘 되지 않을 것을 우려하고 머리를 감지 않는 환자들도 종종 있는데 오히려 세균감염에 의한 염증의 위험이 있으므로 수술 직후부터 꾸준히 소독하고 머리를 감는 것이 좋다. 

 

또 이식 후 일주일 정도 후부터는 직접 샴푸나 샤워기의 물을 뿌려도 상관없지만 강한 물줄기나 과도하게 높은 온도는 피하는 것이 안전하다. 뿐만 아니라 모발이식을 받았다면 모발이식의 확실한 결과를 판단하기까지는 10개월에서 1년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이는 머리카락의 성장주기와 관련이 있다. 성장기와 퇴행기, 휴지기로 나뉘어 지는 모발의 성장주기에 따라 모발이식 후 한달 사이에 이식모들의 80%가 빠지며 이 때 휴지기로 들어가 약 4개월 뒤 새롭게 자라게 된다. 때문에 성급하게 모발이식의 결과를 판단하지 말고 전문의의 지시에 따라 꾸준한 관리를 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모발이식은 모발을 한올 한올 채취하여 하나하나 이식을 해야 하기 때문에 여간 까다로운 수술이 아닐 수 없다. 게다가 모낭의 경우 자칫 잘못하여 손상이라도 되면 심어도 자라지 않기 때문에 신중함과 세심함 또한 필요하다. 한번의 수술로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수술인 만큼 그 효과를 최대화하기 위해 모발이식만 전문적으로 하는 병원을 찾아 진단받고 수술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최영훈 기자 탈모인뉴스(www.talmoin.net)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talmoin.net/news/view.php?idx=335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뉴스종합더보기
탈모 & People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헤어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