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3-05-17 09:09:47
기사수정

AI 최경주. 사진=SKT

한국남자골프의 ‘전설’ 최경주가 ‘AI 최경주’로 등장한다.

 

SK텔레콤은 ‘SK텔레콤 오픈 2023’에 인공지능(AI) 기반 첨단 미디어 기술을 대거 도입한다고 밝히며 올해는 최경주 공동집행위원장이 ‘AI 휴먼’으로 대회 중계 및 현장에 등장한다고 밝혔다. 

 

‘AI 최경주’는 생중계 화면에서 라운드별 관전 포인트 등 다양한 경기 정보를 시청자에게 전달한다.

 

오는 18일부터 21일까지 제주 핀크스 GC에서 열리는 ‘SK텔레콤 오픈 2023’은 올해로 26회를 맞는 한국프로골프투어(KPGA) 메이저 골프대회다. 

 

SKT는 ‘SK텔레콤 오픈’ 대회마다 자체 보유한 다양한 정보통신기술(ICT) 기술을 골프 대회에 적용하고 있다. 올해에도 대회장 곳곳에 SKT의 AI 기술과 서비스를 배치하고 TV와 모바일 시청자들을 위한 AI 기반의 미디어 기술을 선보인다.

 

이번 ‘AI 최경주’는 SK텔레콤의 음성합성 기술과 딥브레인 AI의 페이스 스왑 기술이 활용됐다. 최경주 선수의 과거 영상에서 추출한 얼굴 및 음성 데이터를 바탕으로 휴먼 모델링 기술과 음성합성 TTS(Text to Speech) 엔진을 결합했다.

 

또한 AI로 복원한 소년 AI 최경주가 실제 최경주 선수와 만나 대화를 나누는 다큐멘터리가 방영될 예정이다. SK텔레콤의 AI 이미지 복원 기술 ‘슈퍼노바’와 음색을 분석·출력하는 음성합성 기술을 활용해 얼굴과 목소리를 영상으로 재현했다.

 

이번 복원 과정에는 사진 한 장만으로 동영상을 생성할 수 있는 미디어 리인액트먼트(Media Reenactment) 기술이 적용됐다. 대회에는 골프존 드라이빙레인지(GDR) 기술을 연동한 ‘AI 휴먼 원포인트 레슨’ 서비스도 전시된다. 이벤트 공간에서 공을 타격하면 ‘AI 최경주’가 체험자의 스윙과 타구에 대한 분석 결과를 알려준다.

 

더불어 SK텔레콤은 에이닷tv에 골프 전용 서비스를 추가해 각 선수별 하이라이트를 제공하고 순위 정보 및 선수들의 성적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SKT는 대회 주관 방송사인 JTBC골프, KPGA(한국프로골프협회) 등과 협력해 SK브로드밴드 B tv시청자 중 약 580만 가구를 대상으로도 플러스바 서비스를 제공한다.

 

오경식 SK텔레콤 스포츠마케팅 담당은 “AI 휴먼 등 새롭고 다채로운 경험을 통해 골프 팬들이 일상으로 다가온 AI 기술을 느낄 수 있도록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스포츠와 미디어 영역에 인공지능 기술을 결합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를 이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회 현장의 갤러리 플라자에서는 방문객들이 모바일 기기와 같은 세로화면에서 A.(에이닷)으로 골프 경기 관련 다양한 정보를 효율적으로 시청할 수 있는 기능과 B tv의 플러스바를 통해 경기정보를 열람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된다.

 

 

 



 

 

이종근 기자 (탈모인뉴스 www.talmoin.net)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talmoin.net/news/view.php?idx=368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뉴스종합더보기
탈모 & People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헤어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