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항암치료로 인한 탈모와 환자의 심리적 불안상태 - 항암치료로 인한 탈모로 인한 환자의 심리적 불안상태 - 항암치료로 인한 탈모는 많은 환자들에게 심리적인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 - 항암치료 시 발생하는 "탈모" 부작용으로부터 환자의 심리적 안녕과 복지 …
  • 기사등록 2023-11-06 08:37:18
기사수정


항암치료로 인한 탈모와 환자의 심리적 불안상태


항암치료는 암을 치료하기 위해 중요한 절차이다. 그러나 이러한 치료 과정에서 많은 환자들이 부작용으로 인해 탈모를 경험하게 된다. 탈모는 환자에게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인 영향을 미치며, 이는 심리적인 불안상태를 초래할 수 있다. 이 기사에서는 항암치료로 인한 탈모로 인한 환자의 심리적 불안상태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1. 자아존중감과 이미지 변화

   항암치료로 인한 탈모는 많은 환자들에게 이미지 변화를 초래한다. 이전과 달라진 외모로 인해 자아존중감이 낮아질 수 있으며, 자신을 받아들이기 어려워진다. 환자들은 자신의 모습을 보고 약화된 상태와 직면하게 되어 정체성에 대한 고통을 겪을 수 있다.


2. 사회적인 영향

   탈모는 주변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일부 환자들은 공공장소나 사회 모임에서 주목받거나 비판받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게 되는데 이는 어찌보면 당연한 일이다. 그 결과로 사회활동이 제한되거나 회피될 수 있으며, 이는 소외감과 외로움을 야기할 수 있다.


3. 정서적인 영향

   탈모는 많은 환자들에게 정서적인 스트레스를 유발하는데, 외모의 변화와 함께 자신감 상실, 우울감, 무력감 등 부정적인 감정이 나타날 수 있다. 일부 환자들은 자신의 아름다움과 여성성/남성성 개념에 대한 고통과 강렬한 감정을 경험할 수도 있다.


4. 지원 및 대처 전략

   - 정보 제공: 상담 및 임상가가 항암치료와 관련된 부작용 및 관리 방법 등에 대해 정보를 제공하여 예비 처리 방법 및 기대되는 결과를 설명.

   - 정서 지원: 적절하고 전문화된 정신 건강 서비스(예: 상담) 제공하여 심리안정 지원.

   - 항암치료 후 탈모치료기기 사용: '헤어셀'이라는 탈모치료 의료기로 자기장(ETG)을 이용해서 

모낭세포를 활성화시키고, 모발 생성 촉진 세포들을 자극함으로써 섬유아세포 증식을 유도하면서 머리카락이 다시 자랄 수 있도록 도와준다. 


항암치료로 인한 탈모는 많은 환자들에게 심리적인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는 중요한 문제이다. 임상가 및 심리 상담사의 지원이 함께 필요하며, 정보 제공과 정서 지원 등 다양한 접근 방식으로 해당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중요 할 것이다. 추가 연구와 개선된 서비스를 통해 항암치료 시 발생하는 "탈모" 부작용으로부터 환자의 심리적 안녕과 복지 증진에 기여할 필요가 있다.



최영훈 기자 탈모인뉴스(www.talmoin.net)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talmoin.net/news/view.php?idx=382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뉴스종합더보기
탈모 & People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헤어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