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비듬을 없애려면 지성, 건성인지 부터 파악해야. - 건성 비듬은 두피의 수분이 부족해지면서 각질이 탈락해 생기는 비듬 - 지성 비듬은 두피에 피지가 과도하게 분비되어 생긴 비듬 - 곰팡균이 지성 비듬을 유발하기도
  • 기사등록 2023-10-30 08:12:58
기사수정


비듬을 없애려면 지성, 건성인지 부터 파악해야.



머리를 아무리 자주 감는아도 없어지지 않는 비듬 때문에 신경을 곤두세우고 생활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은것이 사실이다. 비듬은 다 같아 보여도 실상 건성 비듬과 지성 비듬으로 나뉘는데, 그 원인에 따라서 치료법도 나뉘어진다. 내 두피에 있는 비듬의 종류와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고 고민을 해결해보자.



건성 비듬은 두피의 수분이 부족해지면서 각질이 탈락해 생기는 비듬이다. 얇고 납작하며 각질의 색깔이 하얀색을 띠는 것이 특징이다. 입자가 곱고 가벼워서 어깨나 머리카락, 베개 위 등 곳곳에 묻어 있으며, 건성 비듬은 오랫동안 머리를 감지 않았을 때나, 머리를 깨끗이 감지 않아 샴푸등의 잔여물이 두피를 자극하며 생긴다. 이때는 헤어팩이나 트리트먼트 등으로 두피에 충분한 수분을 공급해주고, 꼭 필요한 수분까지 빼앗아 갈 수 있는 드라이기 사용은 피하는 게 좋다. 대신 수건으로 톡톡 가볍게 두드리며 물기를 제거하고 자연 건조시키는 것을 권한다.


지성 비듬은 머리를 잘 감는데도 비듬이 생긴다면 지성 비듬일 가능성이 크다. 지성 비듬은 두피에 피지가 과도하게 분비되어 생긴 비듬이다. 비듬의 크기가 상대적으로 크고 누런색이며, 약간 끈적거린다는 특징이 있다. 각질 세포와 피지가 엉겨 붙어 두피에 붙어 있는 경우가 많다. 

지성 비듬의 원인으로는 1.피지선의 과다 분비 2.두피 세포의 과다 증식 3.호르몬의 불균형 4.불규칙한 생활 습관 등이 있다. 피티로스포룸 오발레, 말라세지아 등과 같은 곰팡균이 지성 비듬을 유발하기도 한다. 이 곰팡이균은 날씨, 유전, 호르몬, 스트레스 등에 의해 최대 20배까지도 과다 증식하여 피지 분비를 촉진한다. 특히 지성 비듬과 함께 두피의 홍반, 염증, 가려움증, 악취 등을 동반하여 나타난다면 지루성 두피염이 원인일 가능성이 높다. 이를 방치한다면 염증이 다른 부위로 퍼질 수 있고, 심하면 탈모까지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지성 비듬이 있다면 매일 머리를 감아 피지 분비를 조절해 주어야 하며, 손톱으로 두피를 강하게 긁지 말아야 한다. 곰팡이균이 원인이라면 균 억제에 효과가 있는 케토코나졸 등을 함유한 약용샴푸로 일주일에 2~3번 머리를 감는 것이 좋다. 치료가 아닌 예방을 위한 양용샴푸는 한 달에 4회 정도가 적당하다.


한편, 어떤 종류의 비듬이든 치료 및 예방을 위해서는 비듬 전용 샴푸를 사용해 머리를 감고, 실내외 온도와 습도를 조절해 두피 유·수분 균형을 잘 맞춰야 한다. 또한 수면 패턴 이상 등 불규칙한 생활 습관, 스트레스 등도 비듬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것도 비듬 예방에 도움이 된다. 인스턴트 식품, 패스트푸드 위주의 식습관도 피해야 한다. 두피 건강은 탈모와 직결되는 만큼 만약 비듬이 늘고, 가려움증이 심해지거나 염증이 잦아진다면 피부과를 찾아 상담을 받아보는 것을 추천한다.




최영훈 기자 탈모인뉴스(www.talmoin.net)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talmoin.net/news/view.php?idx=375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뉴스종합더보기
탈모 & People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헤어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