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나날이 증가하는 젊은층의 원형탈모 - 젊은층 사이에서 원형탈모가 증가하고 있는 현상이 관측되고 있다 - 원형탈모의 주된 원인은 과다한 스트레스로 인한 면역체계 이상 - 주로 사용되는 치료 방법으로는 약물(스테로이드) 치료
  • 기사등록 2024-01-05 11:07:26
기사수정


나날이 증가하는 젊은층의 원형탈모


물리적인 완전성과 원활한 독립성을 유지하기 위해 머리카락은 우리 외모와 자존감에 큰 영향을 미치고있다.  최근 젊은층 사이에서 원형탈모가 증가하고 있는 현상이 관측되고 있다. 이에 대한 원인, 치료 및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자.




 신체의 면역체계가 무너지면서 면역 세포가 스스로를 보호하지 못하고, 오히려 면역세포가 자신의 모낭을 공격(자가면역질환)하여, 이로인해 모발이 원형의 형태로 빠지는 증상을 원형탈모라고 합니다. 이 원형탈모의 주된 원인은 과다한 스트레스로 인한 면역체계 이상이 가장큰 원인이다. 또 급격한 다이어트나 영양섭취 불균형으로 인한 영양결핍, 자가면역질환, 기저질환, 수면장애 그리고 유전적인 요인이다. 


원형탈모의 치료 방법은 다양하지만, 재발의 위험이 크다는 점은 감안해야 한다. 주로 사용되는 치료 방법으로는 약물(스테로이드) 치료다. 이 스테로이드 주사 치료방법은 비교적 가격이 저렴하고 효과가 빠르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나 장기치료시 고혈압, 당뇨, 골다공증, 비만, 우울증, 위염, 위궤양 등의 후유증이 있다.


원형탈모는 조기 발견과 조기 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원형탈모가 진행되는 동안 효과적인 치료를 받으면 털의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다. 또한 반드시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아 원형탈모의 크기, 갯수, 위치, 재발여부, 발생시기 등을 고려하여 의료진의 예후 진단으로 최적의 치료 방법을 결정하고, 의사의 지시에 따라 약물을 정확히 복용, 외용 약물을 지속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원형탈모는 증상이 겉으로 뚜렷하게 드러나 빠른 진단을 내릴 수 있지만, 그 원인은 어떤 탈모 보다도 복잡하고 복합적일 수 있기에 반드시 피부과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과 발병 원인 분석이 필요하다. 

 탈모에 대해 심리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경우 전문 심리상담사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최영훈 기자 탈모인뉴스(www.talmoin.net)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talmoin.net/news/view.php?idx=388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뉴스종합더보기
탈모 & People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헤어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