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원형 탈모, 원인과 치료법 - 원형 탈모는 두피나 신체 일부에 원형 또는 타원형의 탈모반이 나타나는 자… - 모발 성장을 담당하는 모낭이 면역 체계의 공격을 받아 발생하며, 다양한 … - 원형 탈모의 증상은 두피나 신체 부위에 원형 또는 타원형의 탈모반 발생
  • 기사등록 2024-06-19 10:33:36
기사수정


원형 탈모, 원인과 치료법


원형 탈모는 두피나 신체 일부에 원형 또는 타원형의 탈모반이 나타나는 자가면역성 질환이다. 이 질환은 모발 성장을 담당하는 모낭이 면역 체계의 공격을 받아 발생하며, 다양한 원인과 증상, 치료법이 있다.




원형 탈모의 원인으로는

- 자가면역 반응: 면역 체계가 모낭을 공격하여 모발 성장이 억제되는 것이 가장 큰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 유전적 요인: 가족력이 있는 경우 발병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스트레스: 심한 스트레스가 면역 체계에 영향을 미쳐 원형 탈모를 유발할 수 있다.

- 호르몬 불균형: 갑상선 기능 이상, 임신, 폐경 등 호르몬 변화가 원형 탈모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원형 탈모의 증상은 두피나 신체 부위에 원형 또는 타원형의 탈모반 발생, 탈모반의 크기가 점점 커지며 모발이 빠지는 증상, 심한 경우 두피 전체 또는 신체 전체 탈모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원형 탈모의 치료법으로는

1. 국소 스테로이드 도포: 탈모반 부위에 스테로이드 연고를 도포하여 염증을 억제한다.

2. 국소 면역조절제 도포: 면역 반응을 조절하는 약물을 도포하여 모발 재생을 돕는다.

3. 주사 치료: 스테로이드 주사를 통해 모낭 주변 염증을 억제한다.

4. 광선 치료: 자외선 치료로 모발 재생을 촉진한다.

5. 경구 약물 치료: 면역억제제나 비타민 등의 경구 투여로 전신적인 치료를 한다.


이 외에도 스트레스 관리, 두피 마사지, 두피 관리 등의 보조 요법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원형 탈모는 개인차가 크므로 전문의와 상담 후 적절한 치료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원형 탈모는 완치가 어려운 만성 질환이지만, 적절한 치료와 관리로 증상을 효과적으로 조절할 수 있다. 스트레스 관리, 균형 잡힌 식단, 규칙적인 운동 등의 생활 습관 개선이 도움이 된다. 또한 정기적인 두피 관리와 전문의 상담을 통해 질환을 관리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원형 탈모는 자가면역 질환으로, 정확한 진단과 개인별 맞춤 치료가 필요하다. 전문의와 상담하여 적절한 치료법을 선택하고, 생활 습관 개선으로 증상을 관리한다면 건강한 두피와 모발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최영훈 기자 탈모인뉴스(www.talmoin.net)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talmoin.net/news/view.php?idx=403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뉴스종합더보기
탈모 & People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헤어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