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8-09-03 16:09:59
기사수정




방송의 영향력은 우리가 상상하는 것 이상이다. 방송은 수많은 매체들 중 신뢰성 면에서 가장 높게 나타날 뿐더러 우리들 삶에도 많은 부분 영향을 미치게 된다.

 

최근 젊은 층 뿐 아니라 중장년층 이상의 연령대에서도 신문이나 이를 대체하는 인터넷 포털사이트 내 뉴스 검색이 늘어났지만 여전히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 면에서는 아직까지 방송이 절대 우위에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간혹 잘못된 방송 내용으로 인해 사회적 혼란이 야기되기도 하고, 경제적 손실을 입는 경우도 많다.

 

최근 방송된 한 인기 예능프로그램에서 출연자가 탈모 고민을 해결하고자 병원을 찾은 후 탈모 진단 후 치료를 받는 장면이 나왔다. 문제는 출연자가 의사와의 상담 중 검은콩이 탈모에 효과 있나?”라는 질문을 했고, 의사는 모발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이야기로 마치 탈모치료에 효과가 있는 것처럼 비춰졌다.

 

이후 그 출연자는 재래시장을 찾아 탈모에 좋다는 검은콩을 구입해 자신도 먹고, 지인들도 나눠주는 등 검은콩이 마치 탈모에 특효약인 듯한 모습이 시종일관 그려졌다.

 

방송이 나간 후 검은콩을 대표하는 서리태는 포털사이트 실시간 4위까지 인기가 치솟았고, 주말 내내 관심이 이어졌다. 탈모 고민이 있는 수많은 탈모인에게는 더욱 관심의 대상이었을 것이 분명하다.

 

검은콩으로 잘 알려진 서리태는 검은콩 중에서도 껍질이 까맣고, 윤이 나며, 단백질과 식물성 지방질이 매우 풍부한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특히 검은콩에 함유된 아미노산 제재 중 모발의 성장에 도움이 되는 아르기닌과 시스테인이란 성분이 있어 모발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탈모인이 겪고 있는 탈모질환은 말 그대로 질환의 일종이어서 모발건강에 좋다는 검은콩이나 견과류, 해조류만으로는 증상을 개선하거나 막기 어렵다.

 

실제 대부분의 탈모치료 전문의들은 탈모인에게 있어 검은 콩의 효과와 관련해 건강식정도의 개념으로 생각하는 것이 맞다고 단정한다.

 

다시 말해 현재 탈모가 있거나 탈모질환이 심한 경우 검은콩은 결코 탈모치료의 해결책이 될 수 없다는 이야기다.

 




3년 전 한 방송프로그램에 출연한 탈모치료 전문의가 어성초가 탈모치료에 특효약인 것처럼 말한 후 자신도 어성초로 탈모를 극복했다라고 말하는 등 어성초 효과 부풀리기를 여러 방송에서 한 후 몇몇 연예인까지 가세해 어성초 열풍을 불러일으킨 적이 있다. 당시 어성초를 끊여 먹으면 탈모에 효과적이다라는 소식이 일파만파 퍼져나가며 경동시장의 어성초 가격이 10배 이상 뛰어오르기도 했다.

 

이후 어성초 열풍은 사실이 아님이 밝혀졌고, 방송에서 이와 같이 발언을 한 해당 의사는 의사협회로부터 쇼닥터(방송에서 의학적으로 검증되지 않은 사실을 홍보하거나 광고하는 행위) 1라는 불명예와 중징계를 받았다.

 

당시 검증되지 않은 어성초에 대한 열풍이 너무 거세다보니 방송마다 앞 다퉈 이를 다뤘고, 피해사례 또한 컸던 것도 사실이다.

 

이번 검은콩에 대한 방송이 나간 후 수 많은 신문과 인터넷 매체에서 아직까지 이를 다루는 뉴스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문제는 이런 뉴스들을 접하고, 실제 탈모치료가 필요한 탈모인들이 검은콩에 의지해 치료시기를 놓치거나 증상이 더욱 악화되는 등의 악영향이 이어질까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 탈모전문 채시로 기자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talmoin.net/news/view.php?idx=112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뉴스종합더보기
탈모 & People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헤어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