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11-28 17:51:39
기사수정


남성에게만 탈모가 있는 것이 아니다! 심각한 여성탈모!




탈모인라이브




유전적 요인이 주된 원인인 남성탈모와 달리 여성탈모는 불규칙한 생활습관, 과로와 스트레스, 생리불순과 호르몬 불균형, 출산, 다이어트 등이 원인인 경우가 많다. 여성호르몬(에스트로겐)의 영향으로 대머리가 되지는 않고 전체적인 숱이 적어진다는 것이 특징으로 꼽힌다.



주위에서여성탈모임을 알지 못하기 때문에 증상의 심각성을 못 느끼고 방치하기 쉽다. 하지만 조기 치료를 놓쳐 상태가 심각해진 환자는 U자형 탈모가 나타나기도 하므로 신속한 탈모 치료와 꾸준한 탈모 예방관리가 필요하다. 특히 여성들이 습관적으로 하는 일상의 행동은 탈모를 촉진시키는 요인이 되기도 하기 때문에 유의해야 한다.




- 올바른 샴푸 습관과 두피 관리가 중요


머리를 자주 감으면 머리카락이 빠질까 봐 머리 감기를 주저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지저분한 두피는 탈모를 촉진하는 일등공신이다. 일반적으로 이틀에 한 번씩 샴푸를 하는 것이 적당하며 머리를 감기 전에 빗으로 머릿결을 정도 해 주는 것이 좋다. 샴푸는 탈모샴푸를 사용하는 것이 탈모예방 및 치료에 도움이 되며 샴푸 후에는 깨끗한 물로 충분히 헹구어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샤워 후 젖은 머리가 젖은 채로 찜질 방이나 사우나를 즐기는 사람들이 많은데 열에 약한 머리카락이 젖은 채로 고열에 노출되면 모발을 보호하는 큐티클 층이 손상되므로 머리를 완전히 건조하고 난 뒤 사우나를 하도록 해야 한다.



과도한 빗질 역시 탈모를 부추기는 원인이다. 그 이유는 빗질을 과도하게 할 경우 피지선을 자극해 두피의 상태를 악화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빗질을 하기 전에는 양쪽 귀 옆에서 정수리를 향해 위로 올려 빗는 두피 마사지 빗질을 먼저 해주면 탈모를 완화할 수 있다. 또한 잦은 파마와 염색, 탈색 등은 모발에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하지 않는 것이 좋다. 그리고 정기적인 두피 스케일링도 도움이 된다.




- 반복적인 다이어트와 인스턴트 음식은 되도록 삼가야


바쁜 직장인은 인스턴트 음식이나 육식 위주의 식습관을 가지고 있다. 게다가 여성은 다이어트를 이유로 식사량을 줄이고 불규칙한 식사를 습관을 가지고 있다. 이는 영양소 불균형을 유발하며 신진대사를 저하시킨다. 두피에도 좋지 못한 영향을 줄 뿐 아니라 다이어트로 인한 스트레스가 탈모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담배 역시 탈모를 유발하는 주요 원인이다. 담배에 포함된 니코틴 성분은 말초 현관을 수축시켜 혈액순환을 방해하게 되는데 이로 인한 혈액순환 장애가 생기면 모근에 혈액의 공급의 부족해지게 되어 두피와 모근에 영양이 부족해져 탈모를 촉진하게 되는 것이다.



여성탈모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생활을 하고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한 채소나 과일, 콩류, 해조류 등을 섭취하고 지방질 위주의 식습관이나 과도한 음주, 흡연 등은 피해야 한다. 이는 모근의 영양공급을 억제하고 과다한 피지 분비로 잡균 번식이 용이해져 탈모를 유발하기 때문이다. 또 심한 다이어트나 편식은 모발에 충분한 영양분을 제공하지 못하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




- 긍정적인 마음가짐과 스트레스 해소법 찾아야

여성탈모는 유전적인 원인에 의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생활습관 등을 개선하고 특히 탈모가 시작된 초기에 치료받으면 초기에 완치가 가능하다. 따라서 빠지는 머리카락을 두려워하지 말고, 모발 건강에 효과적인 생활습관 등으로 탈모 예방을 위한 노력을 꾸준히 해야만 한다. 특히 탈모에 있어서 긍정적인 마음가짐은 아주 중요하다. 심한 정신적,육체적 스트레스는 탈모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주요원인이다.



스트레스를 받아 탈모가 발생하고 다시 탈모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는 악순환을 피하려면 부정적인 생각을 최대한 피하고 언제나 즐거운 마음을 갖도록 노력해야 한다. 또한  탈모가 진행이 되고 있다면 바로 전문가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탈모 초기 치료는 완치 율이 높을 뿐만 아니라 시간 대비 치료 비용도 절약된다.






최영훈 기자(탈모인라이브 http://www.talmoin.net/ )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talmoin.net/news/view.php?idx=133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뉴스종합더보기
탈모 & People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헤어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