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탈모를 더욱 부추기는 조심해야 할 식생활은! - 탈모를 유발하는 식습관중 가장 좋지 않은 것은 가열한 기름에 튀긴 음식 - 동물성 지방이나 탄수화물을 과다 섭취하거나 과잉 상태가 되면 두피에 이… - 흡연은 비타민의 부족 현상을 불러일으키며 탈모를 가속시킬 수 있다
  • 기사등록 2020-09-18 09:08:19
기사수정


탈모를 더욱 부추기는 조심해야 할 식생활은!

 


 


 

우리나라 사람에 비해 서양인들에게서 대머리가 5배 이상 많은 것은, 물론 유전적인 요인도 있겠지만 식생활 습관의 차이와도 어느 정도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실제로 우리나라는 채식을 주로 하던 고려시대나 조선시대에는 대머리 유전자를 가졌다 해도 대머리가 별로 없었으나, 최근에 우리나라 음식이 서구화되면서 대머리 빈도가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동물성 지방 및 탄수화물 섭취의 자제

 

탈모를 유발하는 식습관중 가장 좋지 않은 것은 가열한 기름에 튀긴 음식(치킨 등)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다.이는 혈중 과산화 지질을 증가시키고, 이것이 인체를 산화시킴으로 탈모를 유발할수 있다. 또한 동물성 단백질 식품을 많이 섭취하면 동물성 지방이나 탄수화물의 섭취량도 따라서 증가하므로 탈모에 좋지 않다.

 

비록 서양과 비교하면 아직 그 양은 미미한 것이다. 그러나 이 두 가지 영양소의 섭취량 증가는 각종 폐해를 불러일으키고 있어 사회적인 경각심이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무엇보다 비만과 성인병의 급증과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따라서 이 두 가지 영양소인 동물성 지방이나 탄수화물의 섭취는 절제해야 한다. 이 두 가지 물질은 모발의 건강에도 결코 이롭지 않다. 지방이나 탄수화물의 섭취가 과잉되면 피지의 분비 이상을 유발시키고 비듬 또한 증가시킨다. 

 

동물성 지방이나 탄수화물을 과다 섭취하거나 과잉 상태가 되면 두피에 이상을 일으키게 되는데 그 결과 모근의 활동을 저해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비듬이 많은 사람은 비계가 많은 살코기, 소기름, 돼지기름, 초코렛, 치즈, 당도가 높은 비스켓, 케익, 음료수 등의 음식을 삼가는 것이 좋다.

 

폭식과 과식및 밀가루 음식 섭취 자제

 

한 번에 집중된 폭식은 잉여된 열량을 만들어내고 이는 곧 지방으로 변화된다. 이렇게 되면 비듬이 생기고 비만증도 생긴다. 또한 흡수되지 않은 것은 몸 밖으로 배출되는데 이로 인해 내장에 큰 부담을 주게 된다. 그 여파로 피부가 거칠어지고 모발의 생장 또한 불량하게 된다.

밀가루로 만든 음식 역시 자제해야 한다.밀가루로 만든 음식은 쉽게 당분화하기 때문에 섭취량을 줄이는 것이 좋다. 밀가루음식(빵, 파스타 등)은 섭취되면서 곧바로 당분 형태로 흡수되므로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이것들을 비중적으로 너무 높게 섭취하는 것은 호르몬의 균형을 깨서 모발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자극적인 너무 맵거나 짠음식 자제

 

 현대인들의 하루 염분 섭취량은 대체로 15∼25g 정도 된다. 이 양은 결코 적은 양이 아니다. 염분의 섭취량이 과다하게 되면 혈압이 올라가게 되고 나트륨의 수분보존 성질로 인하여 신장과 심장에도 부담을 주게 된다. 그 결과 성인병이나 혈액순환에 각종 장애를 일으키게 되므로 탈모증 또한 유발시킨다.과다한 소금양이 몸의 수분을 줄이고 두발과 두피를 건조하게 만들 기 때문이다. 

 

커피및 탄산음료 등 인스턴트 가공식품 섭취 자제

 

커피 등에 많이 들어 있는 카페인이 혈압을 올리고 스트레스를 촉진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특히 커피우유나 커피맛 아이스크림도 100그램당 카페인 24mg이 들어 있어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콜라보다도 카페인 함량이 무려 10배나 높다. 그런데도 이런 사실을 아는 부모는 그렇게 많지 않다. 커피는 혈액부족을 유발시키기 쉽다. 모발은 혈액으로 만들어진다는 점에서 가장 나쁜 음식이라 할 것이다. 흡연은 비타민의 부족 현상을 불러일으키며 탈모를 가속시킬 수 있다.

 

우리가 아무 생각 없이 마시는 사이다, 콜라 등의 청량음료나 아이스크림 등 빙과류, 과자, 빵 라면, 등 인스턴트 가공식품은 신장을 병들게 하여 피를 탁하게 하므로 모발에도 엄청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된다. 모발이 혈액으로 만들어 진다는 것을 생각했을 때 햄버거, 피자, 라면, 인스턴트 식품과 패스트푸드는 두피 영양을 빼앗는 최악의 식품이라고 할 수 있다.

 


도움말: 두피탈모전문센터 세큐어스테이션 분당본점 김은혜 교육실장

 



이병운 기자 (탈모인뉴스 www.talmoin.net)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talmoin.net/news/view.php?idx=183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뉴스종합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