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두피 염증이 생겼을 때 나타나는 증상은? - 두피의 염증은 세균이나 곰팡이, 그리고 모낭충 등에 의하여 일어나 - 곰팡이 균이 증식해 모낭을 따라 밑으로 퍼지며, 모낭에 감염을 일으켜 모… - 두피의 염증이 심하거나 오래된 경우에는 그 자체만으로도 모발을 가늘게 …
  • 기사등록 2022-03-28 07:58:25
기사수정


두피 염증이 생겼을 때 나타나는 증상은?


두피의 염증은 세균이나 곰팡이, 그리고 모낭충 등에 의하여 일어나는데 원래 두피가 약하고 예민한 사람에게서 흔히 나타난다. 염증이 오래 지속되면 건강하던 두피도 예민하게 변하게 되어 치료에 오랜 기간이 걸리고 재발도 쉽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염증을 방치할 경우 탈모로 이어질 수 있다는 사실이다. 

 




어린 아이들에게서 주로 나타나는 질환으로 전체 백선의 약 1%를 차지한다. 피부의 각질층을 침범한 곰팡이 균이 증식해 모낭을 따라 밑으로 퍼지며, 모낭에 감염을 일으켜 모발이 빠지게 된다. 가벼운 가려움증과 함께 머리에 원형의 허연 병변이 나타나게 되며, 머리카락이 부러지고 심하면 탈모나 농양을 형성하게 된다. 두부백선은 발병 초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머리카락이 빠지고 부러지며, 부분적으로 영구 탈모가 올 수도 있다. 평소에 머리를 자주 감아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두피의 염증이 심하거나 오래된 경우에는 그 자체만으로도 모발을 가늘게 만들고 탈모를 유발시킬 수 있으며 원래 남성형 또는 여성형 탈모가 있던 사람에게서는 탈모의 진행을 더 빠르게 하여 탈모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탈모가 있는 사람은 두피를 검사하여 염증이 있는 경우에는 최대한 빨리 치료하는 것이 좋다. 

 

두피 염증이 생겼을 때 증상을 살펴보면 직접 느끼는 증상 중 가장 흔한 증상으로 가려움증이 있다. 개인이 느끼는 가려움증의 정도와 두피의 염증 정도가 꼭 일치하지는 않는다. 염증은 심하지 않은데도 많이 가려운 경우도 있고 염증이 심한데도 별로 가려움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후자의 경우에는 본인이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두피의 염증이 있는 데도 치료를 하지 않고 오랫동안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 

 

두피 염증이 생기면 비듬과 각질이 많이 생기는데 염증에 의하여 표피세포의 분열 및 증식 속도가 빨라져 각질이 비정상적으로 많이 생기기 때문이다. 정상적인 두피는 햇빛에 노출되지 않으므로 자기의 피부보다 더 밝은 색을 띄게 되는데 염증이 있는 경우에는 두피의 색깔이 부분적 또는 전체적으로 붉어지게 된다. 

 

염증이 심해지면 부분적으로 모낭에 고름이 잡힐 수 있고 이것이 터지면서 딱지가 생길 수 있으며 심한 염증이 있는 부위에도 딱지가 생기기도 한다. 염증이 심하거나 오래 지속된 경우에는 두피가 따끔거리거나 아픈 증상을 느낄 수 있으며 모발을 가볍게 잡아당길 때도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있다. 



최영훈 기자 탈모인뉴스(www.talmoin.net)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talmoin.net/news/view.php?idx=316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뉴스종합더보기
탈모 & People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헤어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