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뚱뚱하게 붓는 내 다리!! 다리부종이 생기는 이유?! - 정맥 내의 판막 기능이 저하되거나 미세 림프관이 막히거나 좁아져 림프액 … - 직업상 많이 서있는 경우와 사무직 종사자, 운전기사, 수험생 등 하루 종일 … - 평소 마사지를 자주 해주고, 족욕이나 반신욕을 통해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
  • 기사등록 2023-05-25 08:29:30
기사수정


뚱뚱하게 붓는 내 다리!! 다리부종이 생기는 이유?!



다리부종의 원인은 크게 일차적인 질환으로 인해 생기는 경우와 특별한 원인질환 없이 생기는 경우가 있다. 다리부종을 일으키는 질환들은 심장, 신장, 간의 질병으로 이러한 일차적인 원인이 되는 장기의 문제가 해결되면 다리의 부종도 같이 해결이 된다.

 

한편 특별한 질환 없이 아침, 저녁으로 다리가 부었다가 가라앉는 경우는 대부분 체액이 다리에서 심장 쪽으로 올라가는데 있어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는 정맥 내의 판막 기능이 저하되거나 미세 림프관이 막히거나 좁아져 림프액 순환이 적절치 못한 경우다.

 

또한 비만으로 인한 지방이 축적되면서 체액순환의 저하로 인해 생기는 지방부종과 림프 배출의 손상에 의해 간질액이 조직에 과다하게 축적되는 림프부종이나 심한 영양소 결핍, 혹은 임신 등도 다리부종의 원인이 된다.





다리부종이 잘 생기는 사람은?

 

다리부종이 생기는 사람은 주로 스튜어디스, 판매직, 모델, 교사 등 직업상 많이 서있는 경우와 사무직 종사자, 운전기사, 수험생 등 하루 종일 앉아 있는 경우가 대표적이다.

 

이외 출산 전 후, 월경 전후와 같은 생리적 변화에 따른 부종, 과로나 갑자기 무리한 운동을 한 경우, 체질적으로 림프액 순환이 저하되어 있거나 정맥 내 판막 기능 부전으로 혈액 순환 저하된 경우 등이 있다.

 

다리부종이 있으면 종아리와 발목이 부으며 팽창이 되고 당기는 느낌이 나며, 평소와 다리 부기가 있을 때의 다리 둘레 사이즈가 차이가 난다. 또한 조금만 피곤해도 다리근육이 뭉치거나 쥐가 잘 생기며 신경 압박에 의한 다리 저림, 통증이 잘 발생한다.

 

이 외에도 정맥 순환정체로 하지 정맥류가 발생할 수 있고, 오래 되면 피부가 딱딱 해지며 코끼리 다리처럼 보일 수도 있다. 다리부종의 치료를 위해서는 평소 마사지를 자주 해주고, 족욕이나 반신욕을 통해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것도 좋다.




최선경 기자 탈모인뉴스(www.talmoin.net)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talmoin.net/news/view.php?idx=356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뉴스종합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