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다이어트를 심하게 하면? - 미혼여성에게 탈모증상이 일어나는 이유 - 머리카락도 우리 몸을 구성하는 하나의 세포이기 때문에 충분한 영양소를 … - 다이어트를 할 때에는 칼로리 보다는 어떤 성분이 있는지가 중요
  • 기사등록 2023-06-12 08:12:28
기사수정


다이어트를 심하게 하면?



중년 남성들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탈모가 점차 성별과 나이의 구분이 모호해지고 있다. 특히 외모에 관심이 많은 2, 30대 여성에게 일어나는 탈모는 자신감 상실과 대인관계 기피증 등과 같은 심각한 영향을 주기도 한다. 





 

이처럼 미혼여성에게 탈모증상이 일어나는 이유는 무엇일까. 

 

여성탈모의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과도한 스트레스, 무분별한 화학약품 사용, 다이어트 등이다. 이 중에서 특히 20대 여성에게 나타나는 탈모의 주원인이 되는 것이 바로 다이어트다. 음식 섭취량을 줄여야 하는 다이어트의 부작용으로 생리불순, 피부건조, 변비 등과 함께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이다. 

 

특히 여성탈모가 생기면 눈으로 확인할 수 있을 만큼 확연하게 드러나고 외모 자신감을 급격히 떨어뜨리면서 남성보다 심리적인 문제를 크게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치료하는데도 오랜 시간이 걸린다. 

 

머리카락도 우리 몸을 구성하는 하나의 세포이기 때문에 충분한 영양소를 필요로 한다. 털은 대부분 동물성 단백질이다. 케라틴이라고 하는 단백질 형성이 잘 안되면 먼저 윤기를 잃고 점차 가늘어지면서 나중에는 탈모가 나타나는 것이다. 

 

다이어트로 인해 생긴 여성탈모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건강한 다이어트를 실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무리한 체중감량을 실시하지 않으며 월별 3kg 내외로 단계별로 나누어서 신체에 부담을 주지 않을 정도로 시행한다.


#다이어트 이것이 중요해요! 

 

일반적으로 단기간에 다이어트를 하다 보면 칼로리 계산법으로만 다이어트를 하는 경우도 많은데, 칼로리 속에 있는 영양소가 굉장히 중요하다. 예를 들자면 팝콘과 아몬드의 칼로리는 비슷하지만 팝콘은 섭취 시 바로 포화지방으로 전환이 쉽고, 아몬드는 다이어트에 꼭 필요한 불포화 지방산이다.

 

다시 말해 다이어트를 할 때에는 칼로리 보다는 어떤 성분이 있는지가 중요하다. 운동과 영양 모두 중요하지만, 한 가지에 치우치지 않고 운동과 영양

, 휴식의 3박자가 중요한 것이다.

 

보통 다이어트를 하실 때에는 탄수화물의 양을 조금 더 줄이고 고단백 식단으로 채소를 많이 섬취하는 게 좋다. 브로컬리나 파프리카, 피로회복에 좋은 토마토를 많이 섭취하도록 하자.

 





시간이 없어서 운동을 못한다면 틈틈이 스트레칭을 하고 엘리베이터를 이용하는 대신 계단을 이용해보는 것도 방법이다. 단 계단을 내려가는 것은 무릎이나 발목 관절에 부담이 갈 수 있으니 계단을 오를 때에만 걸어 올라오고 내려올 때는 엘리베이터를 타도록 하자. 계단을 오를 때도 발 전체를 지면에 대고 힙과 복부에 힘을 준다면 더 많은 효과를 볼 수 있다. 단기간에 무엇을 이루려고 하는 것은 위험하고 힘들지만, 균형 잡힌 식단과 영양에 신경 쓰면서 운동에 대한 즐거움을 느낀다면 꾸준한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탈모를 막고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식습관 또한 굉장히 중요하다. 잦은 음주와 불규칙한 생활습관, 인스턴트 음식과 짜고 매운 자극적인 음식을 피해야 하고 특히 머리카락에 영양을 줄 수 있는 검은콩, 멸치, 야채, 우유 등을 골고루 섭취한다. 

 

이 중에서도 검은콩은 대표적인 탈모 예방 음식이다. 검은콩은 모발형성과 두피의 혈액순환에 도움을 준다. 검은콩에는 단백질, 탄수화물, 지질, 비타민, 칼슘, 레시틴, 이소플라본 등 풍부한 영양소가 들어있다.

 

검정콩에 함유된 비타민 E나 불포화지방산은 혈관을 확장시켜 말초혈관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준다. 특히 두피의 혈액순환을 도와 피로회복과 대사를 돕고 모발 성장에 필수성분인 시스테인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탈모를 방지해주고 발모를 촉진하는 기능을 한다.



최영훈 기자 탈모인뉴스(www.talmoin.net)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talmoin.net/news/view.php?idx=365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뉴스종합더보기
탈모 & People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헤어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