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탈모가 생기는 원인" 알고 예방하자! - 불규칙한 식생활 젊은 층에서 나타나는 탈모는 대부분 잘못된 식습관에 원… - 몸에 쌓인 스트레스 스트레스도 탈모 환자를 늘리는 이유 - 청결하지 못한 두피와 모발은 탈모의 원인
  • 기사등록 2022-03-18 08:19:57
기사수정


"탈모가 생기는 원인" 알고 예방하자! 


중년들에게만 생기는 탈모라고 여겨졌지만 최근에는 젊은 층에서도 탈모 발생이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다. 이렇게 젊은 층의 탈모가 생기는 이유가 무엇일까?

 

불규칙한 식생활 젊은 층에서 나타나는 탈모는 대부분 잘못된 식습관에 원인이 있다. 인스턴트 식품이나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을 자주 먹으면 영양 불균형이 생겨 모발에도 영향을 준다. 모발의 주성분인 질 좋은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한 식사로 영양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된다. 

 




몸에 쌓인 스트레스 스트레스도 탈모 환자를 늘리는 이유다. 심리적인 긴장이나 불안, 스트레스로 인한 불면증 등은 두피 상태를 건조하게 만들고 영양 불균형을 가져와 탈모가 생기게 된다.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도록 그때그때 풀어주고 여유로운 마음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오랜 시간 자외선 노출 강하게 내리쬐는 햇볕 아래서 운동이나 야외활동을 하면 두피가 자외선에 손상되어 심하면 염증을 일으킬 수 있다. 모발이 끊어지거나 갈라지고 퇴색하는 것 역시 자외선 때문. 오랜 시간 밖에 있을 때는 머리 전체를 덮는 모자를 쓰고, 집에 돌아오면 깨끗이 씻도록 한다. 

 

청결하지 못한 두피와 모발은 탈모의 원인이다. 따라서 이런 이유로 인한 탈모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두피를 깨끗하게 하는 것이다. 각종 세균이나 먼지가 낀 상태로 머리를 그대로 두면 탈모가 생기기 쉽다. 하루에 한번 자신의 두피 타입에 맞는 제품을 사용해 깨끗이 샴푸한다. 머리 속에 잔여물이 남지 않도록 두피까지 깨끗이 헹군다. 

 

무리한 다이어트 단기간에 살을 빼기 위해 식사를 거르거나 한 가지 식품만 먹는 등의 무리한 다이어트도 탈모의 원인이 된다. 피지 분비를 떨어뜨리고 호르몬의 균형을 깨뜨려 모근을 약하게 하며 두피를 건조하게 만들기 때문. 모발 건강에 좋으면서 열량이 낮은 야채, 콩류, 해조류 등을 꾸준히 섭취하도록 한다. 

 

만약 탈모가 걱정된다면 초기 단계에 전문의에게 치료를 받고, 규칙적인 생활과 운동, 올바른 식습관, 충분한 수면, 두피 마사지와 브러싱 등으로 두피를 건강하게 관리해보자.



최영훈 기자 탈모인뉴스(www.talmoin.net)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talmoin.net/news/view.php?idx=315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뉴스종합더보기
탈모 & People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헤어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