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건성비듬과 지성비듬은 두피 상태에 따라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어 - 건성비듬은 피부가 건조하고 탄력이 부족한 경우에 발생 - 지성비듬은 피지 분비가 과다한 경우에 주로 발생 - 유전적인 요인이나 호르몬 변화, 스트레스 등도 원인
  • 기사등록 2024-03-04 08:29:05
기사수정


건성비듬과 지성비듬은 두피 상태에 따라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어



 건성비듬은 피부가 건조하고 탄력이 부족한 경우에 발생할 수 있다. 두피가 가렵고 간혹 붉게 변할 수 있으며, 건조한 환경이나 잦은 샴푸 사용, 고온의 물로 머리를 감는 등이 건성비듬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건성비듬을 관리하기 위한 방법은 다음과 같다.

- 보습: 두피를 충분히 보습하는 것이 중요하다. 보습을 위해 가벼운 오일이나 보습제를 사용하고, 샴푸 후에는 컨디셔너를 사용하여 두피와 모발을 보호해야 한다.

- 온도와 습도 조절: 두피를 건조한 상태로 만들지 않도록 평소에 온도와 습도를 조절해야 한다. 너무 뜨거운 물로 머리를 감거나, 너무 건조한 환경을 피하는 것이 좋겠다.

- 적절한 샴푸: 건성비듬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기능성 샴푸를 선택하는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보습 효과가 있는 샴푸를 사용하고, 너무 자주 샴푸를 하는 것보다 적당한 간격으로 샴푸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비듬을 악화시킬 수 있는 요인 중 하나이다.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심신 안정을 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지성비듬은 피지 분비가 과다한 경우에 주로 발생한다. 비듬이 기름기가 있는 덩어리로 나타나며, 머리카락과 함께 유출될 수 있다.

지성 피부와 연관되어 있으며, 유전적인 요인이나 호르몬 변화, 스트레스 등도 원인이 될 수 있다.


지성비듬을 관리하기 위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깨끗한 두피 유지: 지성비듬은 피지 분비가 과다하므로, 두피를 항상 깨끗하게 유지해야 한다. 매일 또는 하루에 2번 샴푸를 하는 것이 좋고, 특히 지성 피부에 적합한 기능성 샴푸를 사용해야 한다. 머리를 감을 때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꼼꼼히 해야 한다. 두피와 모발 사이에 남아있는 기름기와 머리카락을 깨끗하게 씻어내야 비듬이 악화되지 않는다.

- 올바른 샴푸 선택: 지성비듬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지성 두피에 적합한 샴푸를 선택해야 한다. 지성 두피를 조절해주고 피지 분비를 억제하는 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 영양 균형 유지: 식이와 생활습관에 주의하여 영양 균형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지성비듬은 식이(기름기 많은 음식, 인스턴트 등) 요소와 관련이 있을 수 있으므로, 건강한 식단과 충분한 수분 섭취에 신경을 써야 한다.


건성비듬과 지성비듬은 서로 다른 원인과 특징을 가지고 있으므로, 개인의 상황에 맞는 적절한 관리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비듬이 심하거나 지속된다면, 피부과 전문의의 상담을 받는 것이 좋다.



최영훈 기자 탈모인뉴스(www.talmoin.net)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talmoin.net/news/view.php?idx=393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뉴스종합더보기
탈모 & People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헤어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